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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독서

마케팅 불변의 법칙 핵심 요약

by 멜랑쥬! 2023. 6. 19.

마케팅 불변의 법칙 책 소개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알 리즈와 잭 트라우트가 공동 저술한 마케팅 분야의 고전적인 책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이라는 부분에서도 변하지 않는 원칙과 법칙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어며 과거의 사례를 통해 이 책에서 제기하는 원칙들을 설명하고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마케팅 전문가, 기업 경영자 등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불변의 법칙을 22가지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불변한 마케팅 원칙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나의 비즈니스에 적용시킴으로써 더 많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리더십의 법칙

리더십의 법칙은 마케팅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선도 기업으로서 역할을 맞추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선두에 있는 기업은 경쟁가들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으며, 소비자들에게 더 큰 신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비즈니스에 적용해야함을 강조합니다. 

 

2. 영역의 법칙

영역의 법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 마음 속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대표 브랜드로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특정 카테고리에서 최초가 되거나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영역을 개척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나의 제품이 최고가 될 수 있는 카테고리아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객들은 항상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3. 기억의 법칙

기억의 법칙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억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소비자들이 우리 상품의 마케팅 메시지를 어떻게 인식하고 기억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소비자들은 수많은 광고와 마케팅 메시지에 노출되어있지만 실제로 기억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억의 법칙에서 제시하는 세가지 중요한 법칙
1. 소비자들은 현실보다 인식된 이미지에 신뢰를 가진다
2. 소비자들은 기억할만한 것에 집중한다
3. 브랜드의 리더로 인식되는 걸 선호한다. 

4. 인식의 법칙

인식의 법칙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강조합니다. 소비자들은 주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통해 판단하고 선택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들이 우리의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잘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인식의 법칙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해야합니다. 우리의 제품이나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강점을 강조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잘 인식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집중의 법칙

집중의 법칙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집중과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소비자들은 특정한문제나 욕구를 해결해 주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주장합니다. 

집중의 법칙에 따르면 너무 많은 제품 또는 시장에 집중하는 건 효과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 사이에서 혼란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업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의 고객을 특정하여 그 고객 그룹을 타케팅 하여 적합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집중된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전문성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6. 독점의 법칙

독점의 법칙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확보해야한다고 합니다. 소비자에게 한번 심어진 '단어'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특히 다른 경쟁자가 우리가 원하는 '단어'를 심어두었다면 그걸 바꾸는 데는 많은 노력과 힘이 듭니다. 

7. 사다리의 법칙

사다리의 법칙은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 할 때, 그들이 인식하는 기업의 위치를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특정한 분야에서 평판이 좋고 인기 있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을 선호하며 그 들의 인식된 수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소비자들은 기업들을 상 하 등급으로 나누어 비교하며 자신들의 선택을 정당화하기위해 인식된 수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소비자는 한 카테고리에  2-3개의 브랜드 순위를 가지고 있고 그것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시장에서 내가 만약 2등이라면 2등에 맞는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나머지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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